철도운영

- 무인운전시스템 운영, - 운영인력 관리 및 양성(HR), - 차량기지 운영, - 차량 및 역사시설물 관리

사업개요

구분 1단계 (강남~정자) 2단계 (정자~광교)
사업명 신분당선 전철 민간투자사업 신분당선 연장(정자~광교)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
사업내용 서울 강남과 경기도 분당을 연결하는 복선전철 건설 및 운영 경기도 분당, 용인과 수원을 연결하는 복선전철 건설 및 운영
추진개요 수도권 남동부의 급격한 인구증가 및 판교신도시 건설에 따른
심각한 교통난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을
확보하기 위하여 민간이 투자, 기획하고 시행하는
수도권 광역전철망 구축
경기도 용인시 수지 및 수원 서북부 지역의 서울진입 교통난을
해소하고 광교신도시 개발지구의 기반교통시설을 확보할 수 있는
대중교통 수단을 확보하기 위하여 민간이 투자하고 시행하는
수도권 광역전철망 구축
사업방식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은 국가에 귀속, 사업자는 운영권 확보
* BTO(Build - Transfer - Operate) 방식
사업구간 및 규모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역 -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역
연장 18.5km 복선전철
사업비 1조 1,690억원 (‘02.5월 불변가격 기준)
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역 -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역
연장 12.8km 복선전철
사업비 1조 255억원 (‘06.5월 불변가격 기준)
사업기간 운영기간: 준공 후 30년
사업참여 주무관청: 국토교통부
사업시행자: 신분당선주식회사
관리운영사: 네오트랜스주식회사
주무관청: 국토교통부
사업시행자: 경기철도주식회사
관리운영사: 네오트랜스주식회사

사업특징

  • 신분당선은

    수도권남부의 인구증가 및 판교/광교신도시 건설에 따른 교통난을
   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입니다.

  • 민간주도의

    수도권 광역전철망 구축사업으로서 기획, 투자, 시행, 운영에 이르기까지
    민간투자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.

  • 서울 강남과 경기 분당/용인/수원을

    연결하는 최첨단 복선전철로 안전하고 신속한 여객 수송을 목표로 합니다.

  • 최단거리로 연결하는

    수도권 광역전철망 구축사업의 시발점입니다.

  • 수도권 전철망과 연계된 광역철도망 구축

    기존 분당선 및 지하철 2, 3호선 환승
    수도권 남동부 계획노선인 경강선, 신안산선, 신분당선연장, 분당선연장, 수인선 등과 연계

  • 신속한 운행을 위한 최단노선 계획

    운행속도 90km/h, 표정속도 51.4km/h 이상 유지로 운행시간 단축
    운행소요시간: 강남역~광교역 (36분대)

  • 신속한 운행을 위한 최단 광역철도 노선 계획

    서울상업 및 업무 중심지와 수도권 남동부지역 (성남 판교/분당, 용인, 수원 광교 등) 연계

신분당선 기대효과

시간단축(강남~광교)

시간단축(강남~광교) 이미지

경제효과

  • - 국내최초 민자 노선계획, 건설, 운영제안 및 시행으로
    민간투자사업 활성화 촉진
  • - 기존교통수단 대비 부가가치 발생
  • - 버스차량 운행대수 절감효과

수도권 광역전철 네트워크 구축

  • - 기존 동서방향으로 관통하는 강남권 지하철 네트워크에 연결
  • - 명실상부한 수도권 광역전철망 구축

신도시 개발의 모범적 모델제시

  • - 도심(강남)과 부도심(판교, 광교)을 가장 효율적으로 연결
  • - 향후 부도심권 도시개발의 모범적 모델

사업개요

사업명 용인경량전철 민간투자사업
사업내용 완전자동 무인운전방식의 용인경량전철 건설 및 운영
추진개요
  • - 용인시의 급변하는 교통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
  • - 교통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으로 균형있는 도시발전 도모
  • -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도시 교통체계 구축
추진방식
  • - 소유권: 용인시
  • - 운영권: 용인경량전철 주식회사(완공 후 30년)
  • - 운영사: 네오트랜스
  • - 운영기간: 운영개시일로부터 30년 [네오트랜스 운영 및 유지보수(2차) 기간: 2016.08~2023.07]
사업구간 및 규모
  • - 총연장: 18.143km (기흥~동백지구~용인시내~전대/에버랜드)
  • - 정거장: 15개소
  • - 차량기지: 1개소
  • - 차량: 30대(LIM방식)
  • - E&M설비: 1식
사업기간
  • - 건설: 2005. 12. ~ 2013. 4.
  • - 영업개시: 2013. 4. 26./li>

사업특징

  • 용인경전철은

    완전자동 무인운전방식으로 운영하며 안전성, 정시성, 환경친화성에 주안점을
    둔 최첨단 교통수단입니다.

  • 용인시의 동·서 지역간
    균형 발전을

    도모하고 수도권 전철과 연계함으로써, 서울 등으로 쉽고 빠른 진입을 가능하게
    하여 용인시의 잠재적 가치를 높여 줄 미래지향적 도시철도입니다.

  • 수변공원에서 산책로까지

    용인경전철이 지나는 곳곳에 도심형 테크공원, 산책로, 자전거도로, 수경시설,
    실개천, 분수 등을 설치하여 자연과 함께 달리는 경전철을 만들었습니다

  • 승객의 안전을

   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. 승강장 선로침입방지장치, 승강장안전펜스,
    무음경보기, 휠체어 승차공간,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등 고객의 안전과
    편리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였습니다.

용인경전철 기대효과

도시 환경에 적합효과)

- 탁월한 정시성, 안전성, 친환경성

정시성, 안전성, 친환경성

지하철과 버스의 중간 규모 수송용량

- 버스: 5,000명 이하 / 지하철: 30,000~80,000명 이하

버스, 경전철, 지하철

건설비 절감

- 지하철 대비 km 당 50% 절감

1000억 500억

운영비용 절감

- 완전자동 무인운전 시스템 (지하철의 40~50% 수준 )

지하철 경전철